티스토리 뷰

반응형

온비드 공매 입찰 조회 & 사용방법

온비드 공매 입찰 & 사용방법

 

최근에 난 기사인데요.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는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온비드를 통해 전국의 아파트, 주택 등 주거용 건물 210건을 포함한 2902억원 규모, 1270건의 물건을 공매한다는 기사였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공매물건은 세무서 및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체납세액을 징수하기 위해 캠코에 공매를 의뢰한 물건이다. 이번 공매에는 감정가의 70% 이하인 물건도 365건이나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공매 입찰시 주의사항
권리분석에 유의해야 하고 임차인에 대한 명도책임은 매수자에게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세금납부, 송달불능 등의 사유로 입찰 전에 해당 물건 공매가 취소될 수 있다.

온비드 공매 입찰 조회

신규 공매대상 물건은 7월 29일 온비드를 통해 공고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온비드 홈페이지 ‘부동산 또는 동산 > 공고 > 캠코 압류재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네이버 또는 다음에서 온비드 
검색하고 들어오세요. 

들어오셨다면 아래 화면과 같이 
첫 화면에서 

상단메뉴 중에서 부동산 > 공고 >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캠코는 국민들의 자유로운 공매정보 활용 및 공공자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 압류재산을 비롯한 공공자산 입찰정보를 온비드 홈페이지와 스마트온비드 앱을 통해 개방ㆍ공유하고 있다.

부동산뿐만 아니라 자동차, 주차장, 매점, 목걸이, 팔찌, 회원권, 헬스기구 등 다양한 물건들을 경매를 통해 싸게 낙찰받을 수 있다. 경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수시로 고액·상습 세금체납자의 은닉재산을 추적해 징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동산 및 고가의 물품을 압수해 공매를 통해 세금을 징수하기 때문에 그런 시기를 잘 잡으면 공매로 좋은 물건이 다수 나오기도 합니다. 

수시로 온비드에 들어가서 조회하다보면 좋은 물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의 공매(公賣) 정보를 통합, 인터넷을 통하여 공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공매포털시스템을 말한다.

외국어 표기

Online Bidding(영어)

약어

OnBid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공매포털시스템이다. 토지, 주거용 건물, 상가 운영권, 중고 자동차 등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이 매각, 임대하는 자산에 대하여 입찰자가 인터넷으로 입찰서를 제출하면 입찰 집행자가 인터넷상으로 낙찰자를 선정한다. 온비드에는 물건명, 입찰가격, 용도 등의 정보가 게재된다.
 
온비드는 2002년 10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매년 거래 규모 및 금액, 입찰 참가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누적 거래 기준으로 낙찰금액이 77조 원을 돌파하였으며, 낙찰건수 41만 건, 입찰참가자수는 194만 명에 달한다. 또한 스마트폰용 앱(스마트온비드)을 통해 물건 정보와 물건의 동향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온비드 설치가 필요하다면 아래 참고하세요. 


온비드 설치 바로가기

온비드의 공매의 5가지 장점

​1. 국가, 지자체, 공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공개매각을 자산관리공사에서 진행해 허위 매물 걱정없이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다. 

​2. 직접 현장에 참여하지 않아도 앱으로 자산관리공사에서 제공하는 공매 정보파악 및 입찰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건물 토지의 경우 70%, 회원권의 경우 50% 이하 가격에 낙찰받을 수 있어 저렴하다. 

4. 공매로 나오는 임대권은 권리금과 보증금 부담이 없다. 

​5. 공매에는 수수료 제로이다. 

공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온비드 사용방법

경매는 현장 입찰 진행이 아닌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쉽게 물건검색, 지도검색으로 원하는 지역의 물건을 찾아서 알아볼 수 있다. 



온비드로 공매 입찰하기

입찰 방법도 간단합니다.


1. 온비드 회원가입

2. 공인인증서 등록

3. 입찰서 작성

4. 보증금 납부

5. 입찰 결과확인

온비드에서 물건을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요.
일단 입찰을 결심하고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