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617부동산대책 전세대출 규제내용, 예외, 적용례

617부동산대책 전세대출 규제내용, 예외, 적용례

617부동산대책 중 전세대출제한과 관련하여 규제내용, 예외, 적용례 등이 잘못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를 명확히 설명하는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자료를 토대로 안내드릴께요. 617부동산대책 정부 전세대출 규제내용, 예외, 적용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고 도움받으세요. 



617부동산대책 정부 규제내용 및 예외조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당 내용의 취지는 앞으로 투기 투기과열지구에서 실거주를 하지 않을 아파트를 전세대출을 활용해 구입하는 행위를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금공‧HUG 등 보증기관 규정 개정 등을 거쳐 7월 중순 시행(추후 확정시 발표) 합니다. 추후 주금공 hug에서 확정되면 다시 한번 정리해서 공유해 드릴께요. 



①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의 3억원 초과 아파트(이하 ‘규제대상 아파트’)를 구입하고 이후 전세대출을 받으려 할 경우 전세대출 제한 --> 617 부동산대책 정부 전세대출 규제의 주요 적용례 안내입니다. 

금번 6.17 대책의 전세대출 규제가 전면 적용되는 대상
(i) 규제대상 아파트 구매 행위,
(ii) 전세대출 신청 행위의 차주의 두가지 적극적인 행위가 모두 규제시행일 이후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대출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617부동산대책 주요 적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집을 살 때 3억원 이하였지만 향후 가격상승으로 3억원 초과시 전세대출 연장 불가 → 사실이 아니죠.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한 것이 아니므로 규제대상 아니라는것 기억하세요. " 

② 규제대상 아파트를 상속받는 경우 전세대출연장 불가 → 사실이 아니죠. 규제대상 아파트를 “구입”한 것이 아니므로 규제대상 아니다. 


③ 규제시행일 전에 이미 규제대상 아파트를 구입한 경우에는 규제시행일 前 분양권‧입주권 및 아파트 구입계약 체결 포함(가계약 제외)합니다. → 규제시행일 이후 구입행위부터 제한하므로 규제대상 아니다. 

④ 규제시행일 전에 이미 전세대출을 이용 중인 자가 규제시행일 이후 규제대상 아파트를 구입한 경우입니다. 규제시행일 전 전세계약을 체결한 경우 포함하며 → 전세대출 회수대상이 아니다. 다만, 현재 전세대출의 만기연장은 제한은 만기 후에는 구매한 아파트에 실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전세대출에 대해서 추가적인 궁금증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⑤ 규제시행일 이후 전세대출 신청하여 이용 중인 자가 이용 중규제대상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 구입시 전세대출 즉시 회수 여부입니다. → 금번 회수규제 적용 시 ‘구입시점’은 아파트 소유권 취득 시점(등기 이전완료일)을 의미하며 대출이 즉시 회수되지 않습니다. 

※ 당해 전세대출 만기까지도 등기 등 소유권 취득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에는 만기 연장도 가능. 다만, 등기 시점에서는 전세대출이 회수 되므로 전세대출 상환 후 구입아파트에 실입주 필요합니다. 


⑥ 빌라 다세대 주택 등 아파트 外 주택 구입시 규제적용 여부 → 갭투자 우려가 높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므로 규제대상 아니다. 

지금까지 617부동산대책 정부 규제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내용 참고해서 617부동산대책 전세대출 규제내용, 예외, 적용례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시고 실무에 적용하세요. 

 

 

617부동산대책 투기과열지구지정 분양 아파트 대출은?

617부동산대책 투기과열지구지정 분양 아파트 대출은? 617부동산대책 투기과열지구지정 분양 아파트 대출은? “최근 인천 서구 검암역로열시티파크푸르지오 단지에 청약에 당첨되었는데 6·17대�

land.453010star.co.kr

 

 

6.17부동산대책 규제 강화 및 갭투자 차단 위해 전세자금대출보증 제한

6.17부동산대책 규제 강화 및 갭투자 차단 위해 전세자금대출보증 제한 6.17부동산대책 규제 강화 및 갭투자 차단 위해 전세자금대출보증 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발표 수도권 대부분 지�

land.453010star.co.kr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