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DSR 계산기 : 신DTI

DSR 계산기 : 신DTI

文정부 22번의 부동산 정책에서 ▶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관리 강화 ①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의 시가 9억원 초과 주택에 대한 담보대출 차주에 대해서는 차주 단위로 DSR규제 적용 ※ DSR 한도 : [은행권] 40% [비은행권] 60%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DSR 계산기 방법과 실제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채무상환비율 
연간 경상외환수입액에 대한 대외채무 원리금 상환액의 비율

[ Debt Service Ratio ]

DSR(Debt Service Ratio)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대출심사 시 차주의 모든 대출에 대해 원리금 상환 부담을 계산하는 지표. 주택담보대출뿐 아니라 신용대출과 카드론을 포함한 모든 금융권 대출 원리금 부담을 반영한다.


DSR 계산기 바로가기

위의 계산기도 있지만 다양하게 금융권 등에서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신한카드는 부동산 소유주와 임차인에게 전문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부동산 지키미 서비스'도 있습니다.



유료인 이 서비스는 시스템에 등록된 부동산의 등기 변동 사항을 문자메시지로 알려준다.

부동산 시세·실거래가·공시가격도 조회할 수 있다.



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기 기능으로 자신의 DSR 비율과 대출 가능액을 계산해볼 수 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Debt Service Ratio)은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다.

DTI가 기존 대출의 이자 상환부담만을 대상으로 계산했던 것과 달리 DSR은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감안하여 계산한다.

DTI는 기준비율이 40~60%이며 신DTI나 DSR은 아직 적정 기준비율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신DTI, DSR산출 시 연원리금 상환액은 기타부채의 총 잔액과 총 이자금액을 대출기간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설명 :: 상환방식

  • 만기일시 : 원금은 만기에 전액 상환하고 그 전까진 이자만 납입합니다.

  • 원금균등분할 : 매달 같은 비율로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내므로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점점 줄어듭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 원리금균등분할 : 총 이자와 원금을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균등하게 같은 금액을 납부합니다.

주의사항각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은 거치기간, 상환방법, 상환주기 등의 상세한 정보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이런 모든 입력값을 받을 경우 사용법이 너무 어려워지므로 필수적인 정보만 받고 추정치를 보여 드리고 있습니다.
정확한 비율은 은행에 내방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환 방법을 선택 하시면, 모든 대출의 상환방식이 선택하신 상환방식으로 간주됩니다.

연관검색어도움말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