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분양

아파트 하자기준 명확하게 알아보자

반응형

아파트 하자기준 명확하게 알아보자

아파트 하자기준 명확하게 알아보자

하자의 판단 기준이 모호하다 보니 보수를 받지 못해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나 재판으로까지 가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되는 분쟁조정 신청은 매년 4천 건 안팎입니다. 올 상반기까지 접수된 신청 건수만 이미 2천2백 건을 넘어섰습니다.

하자 인정기준 13개 신설

하자와 관련된 분쟁이 끊이지 않자, 국토교통부는 입주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하자로 인정하는 범위와 기준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가 하자 판정에 사용하는 '공동주택 하자의 조사, 보수비용 산정 및 하자판정기준' 개정안을 행정예고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재 31개인 하자 판정 기준이 13개 추가돼 44개로 늘어납니다. 가장 분쟁이 빈번한 도배와 바닥재 등 마감공사의 하자는 기존에 판정 기준이 없었지만 새로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하자 판정 기준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이번에 기준이 새로 마련된 항목은 도배, 바닥재, 석재, 가구, 보온재, 가전기기, 승강기, 보도·차도, 지하주차장, 옹벽, 자동화재탐지설비·시각경보장치, 가스 설비, 난간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시공상 결함으로 도배지나 시트지가 들뜨고 주름지거나 이음부가 벌어진 경우에도 하자로 인정됩니다. 또 견본주택이나 분양책자에 제시된 사양의 빌트인 가전기기가 아파트 출입구와 공간이 좁아 설치나 사용이 어렵다면 하자로 보기로 했습니다.

지하 주차장의 하자 기준도 마련됐습니다. 주행로 폭이 법적 기준에 미달하거나 주차장 기둥, 모서리에 코너가드나 안전페인트가 벗겨진 경우 등도 하자로 인정됩니다.


기존 12개 항목은 하자 인정 범위 확대

결로 등 기존에 하자 판정 기준이 있었던 12개 항목에 대해서는 인정 범위를 기존보다 확대하고 조사방법을 구체화했습니다.

하자 인정 기준이 확대된 항목은 콘크리트 균열, 마감부위 균열, 긴결재, 관통부 마감, 결로, 타일, 창호, 공기조화·냉방설비, 급·배수 위생설비, 조경수 뿌리분 결속재료, 조경수 식재 불일치, 전유부분과 공용부분의 판단기준입니다.



결로현상은 기존에 단열 처리가 불량하거나 마감재를 설계와 다르게 시공했는지 등 재료의 시공상태만을 보고 하자 여부를 판단해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실내외 온도 차를 고려해 결로방지 설계를 했는지와 해당 부위의 온·습도 측정을 통해 하자를 판정합니다. 하자 보수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벽타일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기존에는 타일 접착제의 접착 강도만 측정해왔지만, 앞으로는 타일과 벽면 사이에 모르타르(시멘트와 모래를 물로 반죽한 고착재)가 얼마나 충분히 채워져 있는지 등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세면대와 싱크대 등 위생기구는 규격과 부착상태, 외관상 결함 등으로만 하자 여부를 판정했지만, 앞으로는 기구별 급수 토출량, 급탕 토출온도, 녹물발생 여부 등도 고려합니다.


11월부터 시행 "분쟁 감소 될까?"

개정된 기준은 내일(20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20일간 행정예고한 뒤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11월 중에 시행됩니다.



행정예고 기간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개정안은 관보나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의 '정책자료-법령정보-입법예고·행정예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공동주택 하자의 조사, 보수비용 산정 및 하자판정기준」개정 자료입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하자기준 명확하게 알아보자. 였습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모음

아파트 청약 당첨 대출 총정리 : 계약금 중도금 잔금[입주 절차]

전월세 계산기 사이트

임대차3법 시행 시기 소급 적용 총정리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꿀팁 총정리!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신용등급 무료조회 : 전국민 무료 방법

다주택자에 부동산 세금 폭탄 : 종부세 6%·양도세 72%

내년부터 분양권도 주택 : 분양권+1주택 : 양도세율 16~52%

저축은행 정기예금 '분산 저축' 20일 내 개설제한 사라진다.

DSR 계산기 : 신DTI

LTV 계산기 : 주택담보대출 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

부동산 양도세 계산기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기준

DTI 계산기 총정리

6·17 전세대출 규제 10일 적용 유주택자

채무조정졸업자 중금리대출 지원

주택담보대출계산기 이자계산기 금리계산기

617부동산대책 정부 대출 : 주택담보대출 전입 처분요건 강화

6.17부동산대책 규제 강화 및 갭투자 차단

LH 신혼부부 전세임대 입주자 수시모집 총정보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방법[비대면 신청 가능]

분양가 상한제 시행시기 적용지역 전매제한 총정리

반응형